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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통철회에 대하여(2) - 개통철회 하려면?
    Other/Life 2015. 11. 19. 11:17
    각자의 사유를 알게 되면, 왜 개통철회가 이렇게 어려운지 대충 감이 온다.

    사실 통신사나, 단말기제조사 는 큰 리스크가 없다.
    고객이 한두명도 아니고, 몇만명 단위인 상황에서 몇명 개통철회 한다 해서 큰 타격을 입지 않는다.

    그리고 가장 큰 개통철회에 가장 큰 어려움은?

    바로 눈 앞에서 패널티를 물어야 하는 불쌍한 대리점이다.
    모든 리스크를 떠안고 있으니, 단순철회는 절대 없는것이다. 자신들도 증거물이 필요하다. 그나마 손해를 줄이기 위해서.

    개통철회에 대해서 이만큼 말했으면, 어느정도 이해는 된다고 생각하고,
    이제 고객의 권리인 개통철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말해보자.

    개통철회하는 방법은 부드러운 방법와, 독하게 하는 방법이 있다.

    부드러운방법은 대리점이 통신사의 약관을 가져 왔으니, 통신사의 약관대로 증거수집하여 대응하는 방법이다.
    독한방법은 그냥 법대로 질러버리는것이다. 한국소비자원의 분쟁요청하여 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확실하게 원하는 바를 적용시킬수 있는 방법이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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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만약 개통 철회하고 싶다면? (부드러운 버전, 약관상으로 진행.) =

    1. 개통대리점에 방문하여, 통신상의 장애가 있음을 미리 알린다.
    => AS센터에 가서 교품증을 받아오라고 하던가 , 114에 연락하여 통화품질확인서를 때라고 할것이다.

    2. 114에 연락하여 통화품질에 대한 불만을 표시하고, 대처방안에 대하여 실행한다.
    => 2~3번 정도 불만표시 및 대처방안에 대하여 실행한다.
    => 한번 통화 때마다 불만에 대한 어필이 필요하다.
    => 10번이변 11번 정도(?) 단말기제조사 A/S방문하여 단말기 이상 체크하라고 할것이다.

    3. 기기의 AS센터에 방문하여 기기에 대한 확인서을 받급받는다.
    => 꼭 "통신사에 통화품질 관련하여 불만을 재기 했는데, 방문해서 기기이상을 점검하라고 해서 왔다" 라고 해야한다.
    => 정상이라면? 정상이라는 확인서를 받고 , 4번으로 실행.
    => 비정상이면? 교품증을 받고, 5번으로 실행.

    4. 114에 연락하여 통화품질 확인을 위하여 전문기사님을 파견요청한다.
    => 전문기사가 방문하면, 통신품질에 대하여 확인하게 된다.
    => 문제가 있다면, 통신품질확인서 을 발급해 달라고 요청해야 한다.
    => [중요] 기지국상의 통신품질확인도 중요하지만 꼭 "핸드폰으로 수신할때의 상황(하울링이든, 작게 들리든, 안터지든 등등)"을 보여주어야 한다.

    5. 기기불량확인서(2번에서 바로 왔다면)와 통화품질확인서를 들고 개통했던 대리점으로 방문한다.
    => 통화품질확인서 상으로 "기지국 이상" 이라면 빼도박도 못하고 무조건 개통철회.
    => 통화품질확인서 상으로 "기지국 양호" 이고 "기기 수신상 증상있음" 이라면 대리점과 논의 필요. (이때 기기정상확인서가 있다면 개통철회 가능할 확률 올라감)
    => 기기불량확인서 있으면 "교품" 하던가 "개통철회" 하던가 선택. (단 아이폰일 경우에는 교품은 애플AS센터에서 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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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만약 개통 철회하고 싶다면? (독한버전, 법상으로 진행.) =

    1. 114에 연락하여 통화품질에 대한 불만을 표시하고, 대처방안에 대하여 실행한다.
    => 꼭 불만에 대하여 "일관되게 조목조목 따진다." (녹음 되기 때문에, 말이 바뀌면 안된다. 나중에 분쟁조정시에 증거로 채택된다.)
    => 2~3번 정도 불만표시 및 대처방안에 대하여 실행한다.
    => 한번 통화 때마다 불만에 대한 어필이 필요하다.


    2. 대리점에 방문하여 개통철회를 요구한다.
    => "소비자보호법 제 17조"에 따라 약관확인 및 개통철회 요구한다.


    3. 개통철회 내용증명서를 작성하여 대리점으로 발송한다.
    => 아래의 사이트에 방문하여 양식을 다운로드 받아서 작성 및 우체국에서 개통대리점으로 내용증명을 보낸다.
    => 내용증명 보낼때 주의점(한국소비자원 : http://www.kca.go.kr/wpge/m_25/ref3500.do )


    4. 개통 대리점의 사업주 명과 대리점 이름을 확보하고 대리점으로 방문한다.
    => 내용증명에 따른 개통철회 요구한다.
    => 안되면 그 자리에서 한국소비자원(1372)에 전화 하여 해당 대리점 이름 및 사업주명을 대고 상담을 진행한다. (피곤해 지니까 더러워서라도 해주는 경우가 있다.)

    5. 한국소비자원 사이트(http://www.kca.go.kr/wpge/m_15/ref1200.do) 에 접속하여 피해구제 신청한다. (이때 내용증명 및 통신사의 녹음본에 대해서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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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한국소비자원 이동통신사업 분쟁해결기준 ( 39. 이동통신서비스업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17조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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